서울경제신문이 다음 달 1일 ‘AI 혁신과 산업 대전환’을 주제로 ‘서울경제 미래컨퍼런스 2025’를 개최합니다.
한국 경제는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정책으로 전통 제조업과 수출 중심 경제모델이 타격을 받고 있고 저출산·고령화로 구조적인 저성장 국면에 진입했습니다. 세계 주요 국가들도 장기 불황의 터널에서 좀처럼 헤어나오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이에 각국에서 정부 주도의 산업 정책 재정립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중심의 산업 변환(AX)에 포커스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AI 기반 생산성 향상이 성장 둔화를 보완할 수 있고 AI 전환이 잘된 기업은 비용 절감, 품질 향상,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다방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과 중국 등 경제 대국들이 AI 중심 산업 전략에 사활을 거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AX를 위해서는 정교한 에너지 정책을 짜는 것도 중요합니다. AX 시대에는 AI와 데이터센터 확산으로 에너지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서울경제신문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AX 시대 대비를 위한 과제를 살펴보고 전략 및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일시 : 2025년 10월 1일(수) 오전 7시~9시 20분
장소 :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
주제 : AI 혁신과 산업 대전환
발표 :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AX코리아, 산업 대전환의 길)
문승일 한국에너지공과대 연구원장(다시 짜는 에너지믹스-K그리드를 중심으로)
문의 : 서울경제신문 운영사무국(02)724-8776, 편집국 경제부(02)724-8642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