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산업기업
"중기벤처 성장하려면 '3C'가 중요"

CEO·Customer·Change…

중기부·중진공 '성공분석 보고서'





중소벤처기업이 매출과 일자리 모두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대표자의 능력(CEO), 고객 확보(Customer), 혁신 추구(Change) 등 3가지, 3C가 중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3만 개의 기업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하며 이같이 밝혔다. 2017년에서 2018년까지 2년간 정책자금을 지원받은 중소벤처기업 중 고용 증가율 20% 이상, 매출액 증가율 50% 이상, 매출액 영업이익률 10% 이상의 성공 기업을 기준으로 분석했다. 기업의 성장 단계도 창업기(3년 미만), 성장기(3년 이상·소자산), 성숙기(3년 이상·일반) 등 3단계로 나눴다.

보고서에 따르면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위해서는 창업기에는 대표자 능력(CEO), 성장기는 안정적인 거래처 및 고객 확보(Customer), 성숙기는 기업의 혁신 추구(Change)가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기에는 대표자의 전문성과 경영 능력에 크게 영향받았다. 성장기에는 결제 조건이 우수한 장기적 관점의 고정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적극적인 시설 투자와 가격 경쟁력 확보, 제품(서비스) 차별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숙기에는 독자적인 기술개발,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외부기관과의 협력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 등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변화 추구가 중요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금속, 기계, 전자 등 11개 업종별로도 분류해 각각 성공 요인과 성장로드맵을 제시한다. 오는 25일부터 중진공 홈페이지 발간자료 게시판에서 열람할 수 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이번 보고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려운 시기에 중소기업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중진공은 기업평가 전문성을 고도화하고 연계지원을 강화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의 발굴 및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기자 nowlight@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장기업부 이재명 기자 nowlight@sedaily.com
침묵과 빛의 건축가 루이스 칸은 빛을 다뤄 공간을 규정했습니다.
찬란히 퍼져있는 당신의 이야기를 기사로 비춰 비로소 세상에 소중함을 드러내겠습니다.
기자채널로 이동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