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아는분] 버거킹이 토마토 뺀 햄버거를 팔 수밖에 없었던 이유 (영상)

'햄버거 속 토마토 실종사건' 편







햄버거는 전세계인들이 사랑하는 패스트푸드로 유명하죠. 그런데, 햄버거에 토마토가 사라졌었다는 거 아는 분?

아삭한 식감으로 감칠맛을 더해주는 토마토는 햄버거의 필수 재료로 언급되곤 하죠. 이런 토마토가 없는 햄버거. 상상해본 적 있으신가요? 그런데 한동안 햄버거에 진짜로 토마토가 안 들어갔다는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버거킹, 롯데리아, 맥도날드 일부 매장에선 토마토를 뺀 햄버거를 판매했어요. 대신 맥도날드는 음료 쿠폰을 제공하고 버거킹은 다른 채소를 1.5배 추가하고, 롯데리아는 토마토가 빠진 제품의 가격을 300원씩 내렸죠.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건 모두 올여름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과 사상 최장 장마의 여파로 토마토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발생한 일이에요. 토마토 꽃이 피는 기간에 장마가 길어져 햇빛을 제대로 받지 못했고, 태풍의 영향으로 토마토 주 생산지인 강원도에선 낙과 피해가 발생했죠. 이러한 이상기후로 인해 결국 토마토 도매가격은 지난해 이맘때에 비해 99.6%나 비싸지며 '금토마토'라는 별명까지 붙고 말았어요.

다행히 11월 중순쯤 수급이 안정될 거 같다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예상대로 요즘 햄버거에서는 다시 토마토를 찾을 수 있다 하더라고요. 토마토는 돌아왔지만 한번 망가진 지구는 돌아오지 않는다는 사실. 이상기후에 의해 위협받지 않는 세상을 위해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이지 않을까요.



*'아는분' 소개: 경제 이슈 스토리텔링 채널 서울경제썸이 '1분 만에 완파하는 딥한 경제 경제상식, 아는분’ 이라는 코너를 시작합니다. 서울경제썸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시면 매주 월/수/금요일 밤 10시, 경제/재테크/산업/문화/트렌드 등 최신 이슈를 1분 만에 깔끔하게 설명한 영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김수진 인턴기자 wsjku@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