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한국·영국·말레이까지...5G 손뻗는 화웨이

말레이에 테크시티 프로그램 MOU
한국선 5G 오픈랩
영국서도 5G 이노베이션&익스피리언스 센터 개소

  • 권경원 기자
  • 2020-01-15 10:03:54
  • 바이오&ICT

화웨이, 5G, 삼성전자



한국·영국·말레이까지...5G 손뻗는 화웨이
화웨이와 말레이시아 이동통신사 맥시스 관계자들이 중국 선전 화웨이 본사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사진제공=화웨이

화웨이가 전세계 파트너사와 협업을 잇따라 맺으며 5G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화웨이는 지난 8일 말레이시아 이동통신사 맥시스(MAxis)와 함께 쿠알라룸푸르에 테크시티 프로그램을 만드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테크시티 프로그램은 신서비스 인큐베이팅과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5G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양사는 말레이시아 5G 상용화에 대비해 5G 네트워크를 혁신하고 5G 이노베이션 랩을 구축하기로 했다.

궈핑 화웨이 순환회장은 “화웨이와 맥시스가 테크시티 이니셔티브를 함께 진행해 현지 수요에 기반한 5G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창출해 글로벌 시장에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화웨이는 맥시스와 말레이시아 푸트르자야의 프라임 리더십 재단에서 5G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협약도 맺은 바 있다.

화웨이는 말레이시아뿐만 아니라 한국과 영국에서도 5G 랩을 운영하며 점유율 확산에 나서고 있다.

한국에선 지난해 5월 화웨이 서울사무소에서 5G 오픈랩을 개소했다. 5G 기반 서비스를 준비 중인 한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에게 최적화된 5G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 런던에서도 지난해 12월 5G 이노베이션&익스피리언스 센터를 개소했다. 그게 앞서 지난해 10월에도 화웨이와 선라이즈가 유럽 최초로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를 런던에 설립했다.
/권경원기자 nahere@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