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프리즘* 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경기 남부 반도체 벨트 지역의 부동산 경매가 심각한 수준으로 증가했다. 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경기 지역 부동산 임의경매 신청 건수는 9008건으로 2014년 이후 11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화성시가 853건으로 가장 많았고 수원시(776건), 평택시(747건), 용인시(594건) 순으로 나타났다.
정치권에서는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책이 등장하는 중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는 “서울 노후 도심의 재개발·재건축 진입장벽을 낮추고, 용적률 상향과 분담금 완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기 신도시 노후 인프라 재정비와 GTX 노선 확충을 통한 수도권 1시간 경제권 구축 계획도 공약했다.
서울과 의왕시에서 새 아파트 공급이 진행되고 있다. 제일건설은 의왕시 고천 공공주택지구에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900가구를 분양하며, 서울주택도시공사는 고덕온빛채 등 행복주택 354가구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책정됐다.
■ 반도체벨트 경매 급증에 투자심리 위축
전국 임의경매 건수는 감소했으나 경기 지역은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수원시는 지난해 1분기 148건에서 올해 776건으로 5배 이상 급증했으며, 화성시와 평택시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지옥션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기업 투자가 감소하고 부동산 가치가 하락해 이자를 감당하지 못한 차주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평택의 한 지식산업센터는 감정가의 50% 수준에 낙찰될 정도로 투자심리가 악화된 상태다.
■ 서울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정책 추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서울 노후 도심 재개발·재건축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공약을 내놓았다. 용적률 상향과 분담금 완화를 통해 사업성을 개선하고 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1기 신도시의 노후 인프라 재정비와 함께 수원, 용인, 안산, 인천 연수·구월 등 노후도시 정비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GTX-A·B·C 노선의 차질 없는 추진과 수도권 외곽 연장, 신규 노선 개발도 공약했다.
■ 의왕시 분양가상한제 단지와 행복주택 신규 공급
제일건설이 의왕시 고천 공공주택지구 B-2BL에 전용 84㎡ 단일 면적 총 900가구 규모의 ‘제일풍경채 의왕고천’을 분양한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되며, 2028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의왕시청역이 도보 5분 거리에 개통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는 경수대로 및 의왕IC가 있어 다양한 고속도로를 통해 수도권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관련기사
[부동산 투자자 관심 뉴스]
1. 경기 반도체 벨트 불확실성에…‘영끌 부메랑’ 경매 11년 만에 최대
- 핵심 요약: 경기도 1분기 부동산 임의경매가 11년 만에 최대치에 도달했다. 반도체 산업의 불확실성으로 지역 경기가 침체되면서 과거 저금리 시기에 ‘영끌’로 부동산을 구매한 사람들이 이자를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화성, 수원, 평택, 용인 등 반도체 벨트 지역이 주요 증가지로 확인됐다. 경매에 넘어간 물건들은 감정가의 50% 수준에 낙찰되는 등 투자 심리가 매우 악화된 상태다.
2. 이재명 “서울 용적률 상향·분담금 완화 추진한다”
- 핵심 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서울 노후 도심의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위한 공약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용적률 상향과 분담금 완화를 통해 사업성을 개선하고, 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것이 요지다. 1기 신도시 노후 인프라 재정비와 GTX 노선 확충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3. “평촌 인접해 생활 편리…분상제 적용”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분양
- 핵심 요약: 제일건설이 의왕시 고천 공공주택지구에 전용 84㎡ 단일 면적 총 900가구를 분양한다. 해당 단지는 전용 84㎡ 단일 면적 총 900가구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된다. 2028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의왕시청역이 도보 5분 거리에 개통될 예정이며, 안양 평촌과 인접해 생활 편의성이 높은 점도 강점이다.
4. SH공사, 행복주택 354가구 공급
- 핵심 요약: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고덕온빛채 등 행복주택 354가구를 공급한다. 행복주택은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주변 시세의 60~80% 금액으로 제공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이번 모집에서는 잔여 공가 192세대와 예비 입주자 162세대를 모집하며, 2세 미만 자녀가 있는 신청자를 우선 선정한다. 5월 7일부터 9일까지 인터넷으로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키워드 TOP 5]
반도체벨트 임의경매, 재개발 규제완화, 용적률 상향, 분양가상한제, GTX 노선 확충, AI PRISM, AI 프리즘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