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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만장자 컬렉터가 사랑한 '초상'

■송은 '피노 컬렉션' 11월 23일까지

생로랑 모기업과 크리스티 소유

세계적인 미술품 컬렉터로 명성

13년 만에 그림 60점 국내 전시

미리암 칸·데이비드 해먼스 등

비디오·설치·회화 신작들 소개


‘생 로랑’의 모기업인 ‘케어링’을 설립하고 미술품 경매사인 ‘크리스티’를 소유하고 있는 억만장자 기업가는 어떤 그림을 수집하고 있을까. 세계적인 미술품 컬렉터 프랑수아 피노가 설립한 ‘피노 컬렉션’의 그림 60점이 한국에 왔다. 2011년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전시를 연 후 13년 만이다.

안리 살라. 사진제공=송은문화재단




송은문화재단은 피노 컬렉션과 협력해 선보이는 전시 ‘컬렉션의 초상(Portrait of a

Collection: Selected Works from the Pinault Collection)’을 서울 강남구 미술관 송은에서 진행 중이다. 피노는 케어링그룹의 설립자이자 크리스티의 소유주로, 피노 컬렉션은 그가 소유한 미술 작품 1만 여 점으로 구성된 세계 최대 컬렉션 중 하나다.

이번에 송은에서 선보이는 ‘컬렉션의 초상’은 2021년 피노 컬렉션이 프랑스 파리의 부르스 드 코메르스를 미술관으로 단장하며 선보인 개관전 ‘우베르튀르’에서 영감 받은 대규모 기획전이다. 당시 선보인 우베르튀르는 데이비드 해먼스라는 한 작가의 작품 30점을 통해 작가의 방대한 작업 세계를 총망라하며 화제가 됐다. 통상 컬렉터의 작품을 선보이는 컬렉션전은 컬렉터가 얼마나 역사적이고 가치 있는 작품을 보유하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이뤄지지만, 피노 컬렉션전은 언제나 작가와 장기적인 협력을 통해 전시를 찾은 관람객이 예술가의 작품 세계 전체를 탐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다.

우베르튀르 전시 당시 전시장의 절반 이상을 작가의 신작으로 채웠듯, 이번 전시에서도 마를렌 뒤마, 릭 튀망, 피터 도이그, 플로리안 크레버, 세르 세르파스, 루돌프 스팅겔 등의 비디오, 설치, 조각, 드로잉, 회화 신작을 대거 국내에 소개한다. 이를 통해 작가와 ‘동반자관계’를 지향하는 피노 컬렉션의 방향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도미니크 곤살레스-포에스터의 ‘오페라’. 사진제공=송은문화재단




전시의 시작은 1층이지만 먼저 지하 공간을 둘러보길 권한다. 지하에서는 신화적인 오페라 가수 마리아 칼라스의 공연이 재연돼 펼쳐진다. 해당 작품은 도미니크 곤잘레스-포에스터가 제작한 설치작품 ‘오페라(QM.15)’로, 관람객들은 이곳에서 마치 칼라스가 직접 전시장에서 공연하는 듯한 강렬한 경험을 하게 된다.

1층에서는 베트남 출신 덴마크 작가 얀 보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그는 이번 전시에서 베트남전쟁 보트피플 난민이라는 자신의 출신 배경을 직접적으로 지시하며 ‘이동’의 형태를 독창적으로 구상한 작품을 선보인다.

웰컴룸에서는 국내에서 처음 소개되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예술가 데이비드 해먼스의 전시가 열린다. 작가는 주류 미술계에 들어서는 것을 의도적으로 기피하며 정치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를 도발적으로 자신만의 문법으로 제시한다. 오디토리움에서는 알바니아 출신 미디어 작가 안리 산라의 작품이 상영된다. 작가는 보스니아 전쟁 중 일어난 사라예보 포위전을 소재로 삼은 영상을 내놓았다.

데이비드 해먼스의 ‘러버 드레드(Rubber Dread)’. 사진제공=송은문화재단


미리암 칸. 사진제공=송은문화재단


2~3층에서는 보다 대중적인 작가들이 등장한다. 미리암 칸과 피터 도이그,마를렌 뒤마, 뤽 튀망, 루카스 아루다, 아니카 이, 줄리 머레투, 루돌프 스팅겔 등이 그들이다. 또한 최근 피노 컬렉션이 새롭게 소장한 한국 작가 염지혜의 작품도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11월23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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