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정치국회·정당·정책
감사원 "학령인구 감소에도 교부금 증가 등 교육청 수입 과도"

감사원 '지방교육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 재고실태' 감사결과 발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연합뉴스




저출산의 영향으로 학령인구가 줄어든 데 반해 교부금 증가 등 불필요한 교육청의 수입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12일 제기됐다.

교육부의 교부금과 지방채 발행 등으로 시도 교육청의 수입이 늘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집행하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의 ‘지방교육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 재고실태’ 감사결과 보고서를 공개했다. 해당 감사는 지난해 9월 23일부터 두 달 간 진행됐다.

지방 교육재정의 수입은 교부금, 지방자치단체 전입금, 지방교육채 발행에 따른 차입금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교부금 비중이 70% 내외다.



감사원은 2014년 40.9조원이던 교부금이 2018년 52.5조원으로 증가하는 등 지방교육 재정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감사원 학령인구는 줄어드는데도 교부금 증가에 지방교육채까지 불필요하게 발행돼 시도 교육청의 수입이 과도하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감사원은 교육부 장관에게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해 교육·재정여건에 맞춰 교부금을 조정하는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이어 교육청의 재정 여건이나 실수요와 상관없이 관행적으로 지방채가 과다하게 발행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도 통보했다.
/박우인기자 wipark@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치부 박우인 기자 wipark@sedaily.com
아랫사람에게 묻는 걸 부끄러워 하지 말라.
모든 악은 거짓지식에서 나오고, 거짓지식은 스스로 알고 있다는 오만에서 비롯됩니다.
나의 무지(無知)를 인정하고 어린아이에게도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기자채널로 이동
주요 뉴스
2020.05.31 17:35:35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