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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랑, 처음에는 이렇게 큰 사랑 받을 줄 몰랐어요"

매스씨앤지 박소영·이인석·장주영 디자이너 인터뷰

2년여간 수호랑·반다비 디자인…"이름만 2,000개 만들어"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과 ‘반다비’를 디자인한 매스씨앤지 박소영 콘텐츠디자인본부장(가운데)과 이인석 캐릭터본부 팀장(오른쪽), 장주영 캐릭터본부 과장이 13일 서울 마포구 DMC첨단산업센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배출한 스타 중 하나는 마스코트 수호랑이다. 백호를 원형으로 한 수호랑은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짝꿍이자 반달가슴곰을 모델로 삼은 패럴림픽 마스코트 반다비 인기도 수호랑 못지않다.

“수호랑, 반다비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정말 애정을 기울여 만들었어요.” 수호랑과 반다비를 소중히 받쳐 든 박소영(43) 매스씨앤지 콘텐츠디자인본부장의 이야기에 이인석(42) 캐릭터본부 팀장과 장주영(35) 과장이 고개를 끄덕였다.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제작에 투입된 10명의 디자이너 중 가장 큰 짐을 떠맡았던 이들을 만나기 위해 지난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DMC첨단산업센터를 찾았다.

매스씨앤지가 경쟁 입찰을 통해 마스코트 개발 업체로 선정된 것이 2014년 12월 말이었다. 어떤 동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울지가 가장 먼저 풀어야 하는 숙제였다. 대한민국 상징성 조사 등 실시한 설문조사마다 호랑이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지만, 서울 올림픽 때 호랑이가 마스코트로 나왔기 때문에 곧바로 호랑이로 확정 짓기는 무리였다. 수많은 동물의 시안이 등장했다 사라지는 사이 상징성, 타당성 등 여러 면에서 두루 점수를 얻은 호랑이가 합격점을 얻었다. 호랑이간의 ‘내부’ 경쟁을 거친 이후 민화 호랑이를 제치고 백호가 마스코트로 확정되었다.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수호랑 거대한 머리 크기도 치밀한 계산을 통해 나왔다. 실무 디자인을 맡았던 이 팀장은 “수호랑을 보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호랑이의 인상이나 형태보다는 좀 더 사람에 가까운 표정”이라면서 “머리가 크면 클수록 더 사람들이 예뻐한다고 하더라”면서 웃었다.

이들은 “그래픽 과정보다 네이밍 작업이 더 힘들었다”고 입을 모아 말했다. “이름을 2,000 개 정도 만든 것 같아요. 하나라도 빠짐없이, 모든 상품에 상표를 출원할 수 있어야 하니깐요.”(박 본부장)

수호랑·반다비는 후반 작업이 완료된 지난해 중순 이들 곁을 완전히 떠났다. 2016년 가을 처음 대중에 공개됐을 때 반응이 나쁘지 않을까 무섭기도 했다는 디자이너들은 요즘에서야 마음이 놓이는 듯했다. “이렇게 수호랑·반다비를 아껴주시는 분들에게 정말 감사함을 느낍니다.”(이 팀장) “무엇보다 평창올림픽이 잘 끝났으면 좋겠고, 제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것이 자긍심으로 남을 수 있게 수호랑·반다비가 계속 사랑받았으면 합니다.”(장 과장) /한상헌인턴기자 arie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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